굼벵이소개

굼벵이소개

굼벵이란?(흰점박이꽃무지)

pic

굼벵이란?

학명 Protaetia brevitarsis seulensis (Kolbe)
목명 딱정벌레목[Coleoptera] 과명 꽃무지과[Cetoniidae]
국명 흰점박이꽃무지 별칭 흰점백이풍덩이/흰점박이풍뎅이
* 출처: 농업과학기술원 곤충자원관

굼벵이 특징

형태(유충) 굼벵이는 딱정벌레목 풍뎅이의 유충을 말하는 것으로 몸은 누에와 비슷하나 몸길이가 짧고(성인 손가락 2마디 정도) 두꺼운 통모양이며, 배끝은 C자 모양. 피부는 얇으며 우윳빛을 띤다.
3령의 두폭은 4.3~4.5mm이고, 몸길이는 25~37mm이며, 몸은 유백색이고, 전체에 황색의 짧은 털들이 밀생하였다. 몸의 크기에 비해 머리크기가 작고, 다리가 발달되지 않아 이동 할 때는 등을 이용하여 이동한다. 더듬이는 4마디이고, 첫번째 마디가 가장 길고, 4번째 마디에는 크고 분명한 감각점이 있다. 윗입술은 3엽으로 되어있다. 앞가슴옆판 위쪽 가두리에는 7~9개, 아래쪽에서는 2~3개의 털들이 나있다. 복부 마지막 마디에 palidium이라 하여 짧고 굵은 털들이 2줄로 늘어서 있다.
서식처 썩은 나무나 초가집의 지붕, 낙엽, 건초더미나, 퇴비 등 유기물이 풍부한 부식성 토양 속에서 서식한다.
자연먹이 잘 부숙된 볏짚이나 참나무 톱밥을 부숙시켜 사용한다.
움직임 다리가 3쌍이 있지만 다리를 사용하지 않고 등으로 기어다닌다.
약재활용 약용굼벵이는 흰점박이꽃무지의 유충만 사용되며, 특히 두엄속에서 자란 굼벵이는 독성이 있어 복용을 하지 않고 외상약으로만 쓰인다. 복용되는 굼벵이는 독성이 없이 자란 것이어야 한다.
이용법 생체, 분말, 환 또는 과립으로 만들어 먹는다.
대상증상 간에서 비롯되는 질병 즉, 간암, 간경화, 간염, 누적된 피로의 해소 등을 포함하여 월경불순, 시력감퇴, 백내장, 금창(金瘡), 산후풍(産後風), 악성종기, 구내염(口內炎), 파상풍, 중풍 등의 성인병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출처: 농업과학기술원 곤충자원관,동의보감

굼벵이 일생

  • 알 -> 1령 굼벵이 -> 2령 굼벵이 -> 3령 굼벵이 -> 번데기 -> 탈피 -> 흰점박이꽃무지
  • 굼벵이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1령 굼벵이 0.3~20mm, 2령 굼벵이 25~30mm, 3령 굼벵이 40~45mm 이다.
  • 흰점박이꽃무지(성충)의 크기는 17~24mm 이다.
  • 굼벵이는 톱밥과 미강, 대두박, 밀기울, 유용미생물을 먹고 자라며, 흰점박이꽃무지는 수박과 참외 등의 과일과 나무수액등을 먹고 자란다.
  • 흰점박이꽃무지 암컷 1마리당 평균 60개 정도 알을 낳는다.